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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기구의 종류와 원리, 구조, 유래, 역사

터프가이1004 2023. 11. 5.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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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기구는 가열된 공기를 사용하여 양력을 발생시켜 뜨고 날아갈 수 있는 항공기입니다. 봉투 아래에는 승객을 위한 곤돌라가 매달려 있는 독특한 눈물방울 모양이 있습니다. 열기구는 숨막히는 경치와 평화로운 경험으로 종종 즐기는 고요하고 상징적인 항공 형태입니다.

 

열기구
열기구

 

1. 열기구 종류

 

열기구는 다양한 목적과 선호도에 맞게 다양한 유형, 디자인, 크기로 제공됩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유형의 열기구입니다.

 

표준 열기구: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열기구이며 레크리에이션 및 상업용 탑승에 자주 사용됩니다. 전통적인 눈물방울 모양을 하고 있으며 풍선 봉투 아래에 매달린 바구니에 승객을 태울 수 있습니다.

 

특수 모양의 열기구: 특수 모양의 풍선은 동물과 만화 캐릭터부터 스포츠 장비나 광고 목적의 브랜드 모양과 같은 독특한 모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공됩니다. 이 풍선은 시각적인 매력을 위해 축제나 행사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묶인 열기구(Tethered Hot Air Balloons): 묶인 열기구는 밧줄이나 끈으로 땅에 고정되어 자유롭게 날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직 이동으로 짧은 거리를 타는 데 사용되므로 사람들이 땅을 떠나지 않고도 열기구에 있는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스 풍선: 열기구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가스 풍선은 가열된 공기 대신 헬륨이나 수소 가스를 사용하여 양력을 얻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거리 또는 고고도 비행에 사용되며 종종 더 길쭉한 모양을 갖습니다.

 

Rozière 풍선: Rozière 풍선은 뜨거운 공기와 가스 리프트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디자인입니다. 가열된 공기를 위한 별도의 구획과 가스(일반적으로 헬륨)로 채워진 별도의 구획이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더 길고 더 통제된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클라우드 호퍼(Cloud Hoppers): 클라우드 호퍼는 1인 비행을 위해 설계된 작은 1인용 열기구입니다. 일반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열기구 조종사가 더 짧고 민첩한 여행을 위해 사용합니다.

 

태양풍선: 태양풍선은 일반적으로 가벼운 재료로 만들어지고 주변 공기로 채워지는 실험적인 풍선입니다. 그들은 태양열로부터 양력을 얻어 환경 친화적이며 고고도 비행에 적합합니다.

 

모형 열기구(Model Hot Air Balloons): 이는 열기구의 모형이며 종종 무선 조종되는 소규모 열기구이며 레크리에이션 목적과 모형 풍선 대회에 사용됩니다.

 

 

2. 열기구 원리

 

열기구의 작동 원리는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와 공기 밀도, 부력, 열의 관계에 기초합니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이 원리는 유체(이 경우 공기)에 담긴 모든 물체는 그 물체가 대체하는 유체의 무게와 동일한 상향 부력을 경험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열기구의 경우 유체는 주변 공기이며 풍선은 대체되는 공기보다 밀도가 낮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공기 가열: 열기구 상승의 핵심은 풍선 봉투 내부의 공기를 가열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판을 연료로 사용하는 버너는 공기를 가열하는 데 사용됩니다. 풍선 내부의 공기가 가열되면 밀도가 낮아져 주변의 차가운 공기보다 팽창하여 가벼워집니다.

 

부력: 풍선 내부의 공기 밀도가 낮아지고 가벼워짐에 따라 풍선과 내용물(바구니 및 승객 포함)의 무게보다 더 큰 부력이 발생합니다. 이 위쪽 부력으로 인해 풍선이 상승하게 됩니다.

 

고도 제어: 열기구 조종사는 봉투 내부 공기의 온도를 조정하여 고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강하려면 버너를 꺼서 공기를 식힐 수 있습니다. 상승하려면 버너를 사용하여 공기를 가열합니다. 비행체 내의 공기 온도를 세심하게 관리함으로써 조종사는 원하는 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조종 및 방향: 열기구는 항공기처럼 조종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고도에서 다양한 풍류를 포착하기 위해 상승 또는 하강하여 어느 정도 방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제한된 항법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3. 열기구 구조

 

열기구는 구조를 구성하는 여러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되며, 각 구성 요소는 안전하고 제어된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특정 목적을 수행합니다. 열기구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봉투: 봉투는 가열된 공기를 보유하고 양력을 제공하는 열기구의 직물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내열성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봉투는 풍선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으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제공됩니다. 완전히 팽창되면 특징적인 눈물방울 모양을 갖습니다.

 

버너: 버너는 풍선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위한 열원입니다. 일반적으로 봉투 아래에 위치하며 프로판으로 구동됩니다. 버너는 봉투 내부의 공기를 가열하는 고강도 불꽃을 생성합니다. 조종사는 버너의 강도와 지속 시간을 제어하여 풍선의 고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바구니(곤돌라): 바구니 또는 곤돌라는 비행 중에 승객과 조종사가 서있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리버들 또는 기타 가볍고 튼튼한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바스켓은 케이블로 봉투에 매달려 있으며 버너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구니는 다양한 승객 수를 수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로 제공됩니다.

 

연료 탱크: 버너에 연료를 공급하는 프로판 탱크는 일반적으로 바스켓 측면에 부착되거나 바스켓 아래에 고정됩니다. 탱크의 크기와 수는 풍선의 크기와 비행 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통풍구(낙하산): 봉투 상단에 낙하산 통풍구라고도 불리는 통풍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통풍구는 조종사가 풍선의 고도를 하강하거나 안정화하려고 할 때 뜨거운 공기가 점차적으로 빠져나가도록 해줍니다.

 

로프 및 케이블: 로프와 케이블은 바구니를 봉투에 연결하고 봉투를 땅에 연결하여 전체 구조를 고정합니다. 이는 풍선을 제어하고 안정성을 제공하는 데 중요합니다.

 

크라운 라인(Crown Line): 크라운 라인은 봉투 상단에 부착된 로프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및 디플레이션 중에 엔벨로프를 통제하고 조기에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립 패널(Rip Panel): 립 패널은 비상 상황에서 신속한 수축 및 하강을 허용하기 위해 열 수 있는 봉투의 일부입니다.

 

장비: 바구니에 있는 조종석에는 풍선의 고도, 온도 및 위치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고도계, 온도계 및 GPS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장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스커트: 스커트는 봉투의 아래쪽 부분으로, 종종 내화성 재료로 만들어지며, 풍선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가두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열기구 유래

 

열기구의 기원은 다양한 선구자들에 의해 발명되고 개발된 18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Joseph-Michel과 Jacques-Étienne Montgolfier: 프랑스 출신의 이 두 형제는 열기구를 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783년에 그들은 뜨거운 공기와 연기를 이용한 실험을 수행하여 종이와 천으로 만든 높이 9m의 풍선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1783년 6월 4일 프랑스 아노네에서 동물을 태운 최초의 풀린 풍선을 발사했습니다. 이 성공적인 비행은 열기구의 탄생을 의미했습니다.

 

Étienne Montgolfier(Joseph-Michel의 아들): 같은 해 Étienne Montgolfier는 설계를 개선하여 1783년 6월 5일 열기구를 이용한 최초의 유인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열기구에는 승객이 탑승하지 않았지만 중요한 성과로 간주되었습니다.

 

Jean-François Pilâtre de Rozier와 François Laurent d'Arlemand: 이 두 사람은 열기구를 타고 날아간 최초의 인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1783년 6월 4일 몽골피에 형제의 열기구를 타고 밧줄로 묶인 비행을 하며 이륙했습니다. 나중에 1785년에 Jean-François Pilâtre de Rozier가 최초로 열기구를 타고 유인 자유 비행을 수행했습니다.

 

Jacques Charles와 Nicolas-Louis Robert: 이 프랑스 과학자들은 수소 가스 풍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 받았습니다. 1783년에 그들은 수소를 가득 채운 풍선을 타고 유인 비행을 했습니다. 수소풍선은 열기구보다 효율이 좋았지만, 수소가스의 인화성으로 인해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5. 열기구 역사

 

열기구의 역사는 수 세기에 걸쳐 이어진 매혹적인 여정입니다. 열기구 개발의 주요 이정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 개념과 신화: 공중에 떠 있다는 생각은 고대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스 신화에는 신화적 장치를 이용해 비행하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중국인들은 뜨거운 공기를 이용해 작은 등불을 공중에 띄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몽골피에 형제: 18세기 후반, 프랑스 형제인 조셉 미셸(Joseph-Michel)과 자크 에티엔느 몽골피에(Jacques-Étienne Montgolfier)는 뜨거운 공기와 연기를 이용한 실험을 수행하여 열기구를 발명했습니다. 그들의 첫 번째 성공적인 비행은 1783년의 무인 기구였습니다.

 

유인 비행: 1783년 6월 4일, 몽골피에 형제는 승객 없이 밧줄로 묶인 풍선을 발사하는 최초의 유인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이후 1783년 11월 21일에 그들은 인간을 태운 최초의 유인 자유 비행을 달성했습니다.

 

수소 가스 풍선: 같은 시기에 프랑스 과학자인 Jacques Charles와 Nicolas-Louis Robert는 풍선을 들어올리기 위해 수소 가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개척했습니다. 그들의 가스 풍선인 La Charlière는 1783년에 첫 비행을 했습니다.

 

초기 상승 및 탐험: 18세기 말과 19세기 초에 열기구 타기는 유럽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다양한 사람들이 과학 탐사 및 대중 오락을 위해 열기구를 타고 하늘로 날아갔습니다.

 

대서양 횡단 풍선 횡단: 1873년 미국 항공비행사 존 와이즈(John Wise)와 존 라마운틴(John LaMountain)은 뉴욕에서 유럽까지 대서양 횡단 풍선 횡단을 시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가스 및 열기구의 번성: 19세기 전반에 걸쳐 가스 및 열기구 모두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John Wise, André-Jacques Garnerin, Thaddeus S.C. Lowe와 같은 저명한 비행사들이 이 분야에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현대 시대: 열기구는 재료와 기술의 발전과 공기 가열용 프로판 버너의 개발로 20세기 중반에 다시 부활했습니다. 이로 인해 레크리에이션 및 상업적 목적으로 더욱 안전하고 접근하기 쉬운 열기구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풍선 축제: 풍선 축제와 경주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열성 팬과 관중 모두를 끌어 모았습니다. 미국 뉴멕시코주 앨버커키 국제 열기구 축제(Albuquerque International Balloon Fiesta)와 영국의 브리스톨 국제 열기구 축제(Bristol International Balloon Fiesta)는 가장 크고 유명한 풍선 축제 중 하나입니다.

 

세계 기록 및 혁신: 열기구는 고고도 비행, 장거리 여행, 독특한 모양의 풍선 등 다양한 기록과 모험에 사용되었습니다. 재료, 장비 및 안전 조치의 혁신은 계속해서 이 분야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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